회복을 위해 스포츠 센터의 찜질방에서 몸을 한참 굽기까지 했는데...
머리는 어질 어질...목은 여전히 잠겨 있네요.
오늘 하루만 더 쉬고
내일 오후 9시에 아래 내용을 설명한 게릴라 강의 동영상을 올리겠습니다.
국사를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l 지식 습득의 전문가[표준, 통합]모형은
메타인지 과정을 세로 칸에,
지식습득 의 3요소를 가로 칸에 둔다.
l PQ4R등 학습전략은 모두 이 모형 속에서 통합된다.
l 표준모형에 충실한 학습,
즉 학습자료와 목적에 가장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학습효과를 최대화한 학습을 표준학습이라 부르자.
l 표준학습의 시간과 분량 단위를 점차 늘려 나간다.
- 적절한 학습전략을 체득, 습관화하면서 점점 쉬워진다.
l 1일 8H 학습량의 핵심을 성공적으로 재생, 설명하면 합격.
- 기반결합법으로 불가능이 가능해진다.
Thomas & Robinson의 'PQ4R'
1. Preview (개관하기). 2. Question (질문하기)
3. Read (읽기). 4. Reflect (숙고하기)
5. Recite (기억하기). 6. Review (복습하기)
1. Preview(개관, 조감하기)
표제, 목차, 도표, 그림 등 저자가 강조한 부분을
신속하게 훑어보면서 전체 구성과 주제를 개관, 조감한다.
2. Question(질문하기)
preview하면서 주체(누가, 무엇이), 객체, 주장(누구를, 무엇을),
근거, 이유(왜), 상황, 조건(언제, 어디서), 방법(어떻게) 등의
질문(6하 질문)을 만들어 본다.
3. Read(읽기) - 분석과 이해, 질문에 답하기
주요 개념, 핵심내용 등을 찾아서 분석하고 그 연관성을 이해한다.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다.
4. Reflect(숙고하기) - 종합, 관련 짓기
새로운 지식을 기존 지식(사실, 정보, 개념, 원리 등)과 관련 짓는다.
* 정리, 요약하기
5. Recite(기억하기)
개념과 주제, 핵심을 기억한다.
6. Review(복습하기) – 설명, 재생, 평가, 교정
책을 덮고 재구성한 내용을 스스로 설명, 재생, 점검, 평가, 교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