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 기억
(rote memory) |
사고 기억
(metamem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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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쌤 한글보카의 기본목표 |
오리쌤의 한글보카를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들에게 전수하여 1. 가장 효과적으로 어휘를 학습하게 하고 2. 단어정보를 중심으로 한 학습(기억)능력을 전문가 수준으로 향상시킨다. | |
효과적인 어휘학습방법 |
어휘의 학습과 같은 단순 지식의 학습은 기계적 반복암기가 가장 적절한 학습방법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었고 행동주의 심리학에 의해 지지되었음. |
기억전문가들과 학습전략에 대한 인지주의 심리학의 연구결과 어휘학습도 상위인지(metacognition)를 활용하여 기억(internal processing)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학습방법임이 밝혀짐. |
각 기억방법의 사용 현황 |
99.99% 거의 대부분의 일반인, 어휘학습(암기)기계 |
0.01% 기억 전문가, 학습전략 전문가, 교육 전문가 |
심리학적 배경 (학습이론) |
행동주의(연합주의) 19C말 ~ 20C중반 |
인지주의(구성주의) 20C중반~ 현재 * 1950 ~ 70년대 인지혁명의 시기 |
연구 실험의 대상 |
기계적 암기자 (동물, 평균인) |
그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자 (전문가) |
학습(기억)의 기제 |
Stimulus - Response (S-R) 자극(S)과 반응(R)의 연합 |
Stimulus-Processing-Response (S-P-R) S와 R 사이의 내적 처리 중시 |
대표적 학자 |
Ebbinghaus(1850~1909, 독) Skinner(1904~1990, 미) Pavlov(1849~1936, 미) Thorndike(1874~1949, 러) |
Bartlette(1886 ~1969, 영) *******오리쌤의 실험 계획 Ausubel(1918~, 미) Bruner(1915~, 미) |
인간관 (학습자관) |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여 만들어지는 수동적 인간 |
환경적 자극을 내적으로 처리하여 인지구조를 변화시키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적극적 인간 |
학습 방법 / 특징 |
반복, 강화(보상과 처벌) / rote memory 기계적 기억 |
내적 정보처리, 환경과 상호작용/ metamemory 상위인지 기억 (the knowledge of memory + the regulation of memory) |
학습자에게 도움되는 교수 방법 |
자극의 효과적 제시와 반복 그리고 보상, 처벌을 이용한 강화 |
상위인지 등 정보처리의 기술을 가르치고 훈련시킴, 보다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환경의 조성 |
학습모형 |
자극의 조작, 반복, 시행착오 |
전문가 지향 학습모형 (인지적 도제 모형) |
기억의 역할 |
기억의 중요성 무시, 간과 |
가장 중요한 학습, 마음의 기능 |
전이 / 학습능력의 향상 |
일반화(형식도야설) / 기억능력 향상 거의 없음 |
학습 원리와 방법의 체득, 적용(동일원리설, 전문가지향 원리) / 상위인지기능을 훈련하여 기억능력 향상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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