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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기기억과 사고기억의 비교

배움배움이 오리쌤 2009. 4. 16. 12:36

 

암기 기억

 

(rote memory)

 

 

사고 기억

 

(metamemory)

 

오리쌤

 한글보카의 

기본목표

오리쌤의 한글보카를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들에게 전수하여

1. 가장 효과적으로 어휘를 학습하게 하고

2. 단어정보를 중심으로 한 학습(기억)능력을 전문가 수준으로 향상시킨다.

효과적인

어휘학습방법

어휘의 학습과 같은 단순 지식의 학습은 기계적 반복암기가 가장 적절한 학습방법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이었고 행동주의 심리학에 의해 지지되었음.

기억전문가들과 학습전략에 대한 인지주의 심리학의 연구결과 어휘학습도 상위인지(metacognition)를 활용하여 기억(internal processing)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학습방법임이 밝혀짐.

각 기억방법의

사용 현황

99.99%

거의 대부분의 일반인,

어휘학습(암기)기계

0.01%

기억 전문가, 학습전략 전문가,

교육 전문가

심리학적

배경

(학습이론)

행동주의(연합주의)

19C말 ~ 20C중반

인지주의(구성주의)

20C중반~ 현재

* 1950 ~ 70년대 인지혁명의 시기

연구 실험의

대상

기계적 암기자

(동물, 평균인)

그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자

(전문가)

학습(기억)의 기제

Stimulus - Response (S-R)

자극(S)과 반응(R)의 연합

Stimulus-Processing-Response

(S-P-R)

S와 R 사이의 내적 처리 중시

대표적 학자

Ebbinghaus(1850~1909, 독)

Skinner(1904~1990, 미)

Pavlov(1849~1936, 미)

Thorndike(1874~1949, 러)

Bartlette(1886 ~1969, 영)

*******오리쌤의 실험 계획

Ausubel(1918~, 미)

Bruner(1915~, 미)

인간관

(학습자관)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여 만들어지는 수동적 인간

환경적 자극을 내적으로 처리하여 인지구조를 변화시키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적극적 인간

학습 방법 /

특징

반복, 강화(보상과 처벌) /

rote memory 기계적 기억

내적 정보처리, 환경과 상호작용/

metamemory 상위인지 기억

(the knowledge of memory + the regulation of memory)

학습자에게

도움되는 

교수 방법

자극의 효과적 제시와 반복 그리고 보상, 처벌을 이용한 강화

상위인지 등 정보처리의 기술을 가르치고 훈련시킴, 보다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환경의 조성

학습모형

자극의 조작,

반복, 시행착오

전문가 지향 학습모형

(인지적 도제 모형)

기억의 역할

기억의 중요성 무시, 간과

가장 중요한 학습, 마음의 기능

전이 / 학습능력의 향상

일반화(형식도야설) / 기억능력 향상 거의 없음

학습 원리와 방법의 체득, 적용(동일원리설, 전문가지향 원리) / 상위인지기능을 훈련하여 기억능력 향상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