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사는 이야기***/배우며...

오픈 포커스 브레인, 한글보카의 마지막 퍼즐 조각이 될 것인가?

배움배움이 오리쌤 2011. 2. 9. 20:10

한글보카의 학습원리는 메타인지, 의미화, 반복입니다.

이 중에서도 모니터링, 계획, 실행, 평가, 교정 기능인 메타인지가 captain입니다 ㅎㅎ

 

메타인지도 그 학습영역이나 발현형태에 따라 메타사고, 메타감정, 메타행동(이상 마음 학습 영역), 메타이해, 메타기억, 메타표현(이상 지식 학습영역), 마지막으로 창의성 영역의 메타창의성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습니다.

 

위의 용어중에서 메타사고, 메타감정, 메타이해, 메타기억은 학문적으로 공인된 용어이지만 메타행동, 메타표현, 메타창의성이라는 용어를 쓰는 학자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오리쌤은 위와 같이 써도 크게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여러 요소들을 포함하는 메타인지 중에서 captain이라 할 만한 기능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메타주의(meta-attention)입니다.

 

메타어텐션이란 주의에 대한 주의, 주의를 기울이는 방식에 대해 알고 조절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오리쌤은 인간정신의 captain중 captain 격인 메타어텐션에 대해서 철저히 공부를 하고 싶었는데 딱히 이럴만한 교재를 찾지 못하고 헤매고 있었습니다.

 

부처님의 공부방법이었다는 위빠싸나 명상이 이 메타어텐션 능력을 계발하는 것인데...위빠싸나 명상을 공부하면서도 메타어텐션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찾아 헤매고 있었지요.ㅎㅎ

 

강의가 자꾸 늦어진 이유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러다 드디어 찾았습니다.

오픈 포커스 브레인(open focus brain)!!

꽤 유명한 책이었는데...오리쌤이 모르고 있었던 것이죠 ㅎㅎ;;

 

 

오늘 하루 종일 이 책을 파고 또 파고 있습니다.

 

횡재한 느낌입니다 ㅎㅎㅎ

마음공부, 마음의 학습전략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읽어 보시길 강추합니다.

책에 관한 포스팅을 거의 안 하는 편인데...오늘은 너무 기분이 좋아서...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