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사는 이야기***/이런 저런 학습법

오리쌤의 학습체계에서 제 1의 학습원리인 메타인지가 검색어 상위에 떴다!

배움배움이 오리쌤 2014. 7. 8. 22:56

20여년 전에 학습전략 공부를 위해서 관련 분야의 영어 원서에 빠진 적이 있었다. 국내 서적은 더 이상 참고할 것이 없었으니까. 


영어 논문에서 발견한 metacognition(메타인지, 초인지, 상위인지)이란 용어가 무척 생소했다. 당시 국내 번역서에는 <초인지>라고 되어 있어서 참 SF스러운 번역이라고 생각했었다 ㅎㅎ


메타인지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당시 유명하신 교육학과 교수님의 교육심리학 강의를 청강하고 학기말 마지막 수업시간에 질문을 했다.


"교수님 초인지가 무엇입니까?"

"초인지? 아~상위인지를 말하는 거지? 자네가 상위인지를 어떻게 아나?"


교수님은 깜짝 놀라셨을 것이다. 당시에는 교육심리학 전공자들에게도 생소했을 용어를 얼토당토 않은 비전공 학부생이 물어 보았으니.


그 일을 계기로 해서 그 다음 학기에 그 교수님의 교육심리학 전공 강의 시간에 초청(?)을 받아서, 한 학기 동안 교육심리학과 신입생들에게 기억전략과 학습전략을 가르치기도 했었는데...


어쨌든 그 이후로 메타인지라는 정신기능은 내 학습체계에서 제 1의 학습원리로 상정되었다. 이제 20여년이 흐른 지금 비로소 어느 TV 프로그램에서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학습비결로 이 메타인지를 다룬다고 한다. 


흠...<시사기획 창>이라는 프로라는데...나중에 다운받아서 봐 볼까 ^^


학습학훈련소 훈련생 여러분들도 추천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