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사는 이야기***/살며 사랑하며...

구구단을 이렇게 가르치세요. 아이들이 소중하다면 .

배움배움이 오리쌤 2007. 12. 19. 12:05

   ' 학습방법에 대한 학습(Learn how to learn)'의 문제가 현재 우리 교육계의 가장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 동안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는 뜻입니다. 

 

    다른 학습방법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어린이들에게 구구단을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에 대한 연구 역시 매우 미진합니다. 기껏해야 리듬을 붙여서 노래를 만들어 부르는 정도랄까요. 구구단을 암기하는 교과과정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단합니다. 일부의 학생들은 성공경험을 하기도 합니다만 대부분의 어린이들에게는 최초의 실패경험이 되고 맙니다.

 

    그 실패경험의 원인은 부모님들의 교육방법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부모님들이 알고 있는 유일한 학습방법인 무조건 암기를 어린이들에게 그대로 전수 내지는 강요하기 때문 입니다. 구구단의 무조건 암기가 어린이들의 예민한 마음에 미치는 악영향은 다음 네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1. 구구단 학습 또는 공부 전체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떨어뜨린다.

2.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학습(기억)효과가  매우 낮다.

3. 어린이들의 천부적인 심상과 상상의 능력 즉 창의력을 억압한다.

4. 올바른 학습방법을 배우지 못한다. 즉 숫자관련 과제들을 계속 무조건 암기하는 습관을 고착시킨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부정적 영향을 없애고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구구단 학습방법이 과연 없을까요?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리쌤이 만든 ‘창의력 캐릭터 구구단(메타구구단, 한글구구단)’에서 위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없애고 아래과 같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구구단과 학습 전체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향상시킨다.

2. 기억효과가 무조건 암기보다 적어도 3배 내지 5배 이상 뛰어나다.

3. 어린이들의 천부적인 심상 및 상상능력 즉 창의력을 보존 계발한다.

4. 올바른 숫자 기억방법을 자연스럽게 배우면서 숫자관련 과제들의 기억능력이 엄청나게 향상된다. 몇 십 자리 숫자도 두 세 번 보고 기억할 수 있게 된다.

 

    ‘창의력 캐릭터 구구단’은 심상과 논리의 사고방식심상과 상상의 사고방식의 두 가지 학습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심상과 논리의 부분은 좌표식으로, 심상과 상상의 부분은 캐릭터들 간의 이야기(=시나리오)와 그림으로 표현됩니다.

 

    “특허출원” 되었고 연구를 좀 더 거쳐 최선의 캐릭터, 시나리오, 표현방식으로 좀 더 세련되게 가다듬은 후 책과 비디오로 만들어 보급할 예정입니다. 책이나 비디오로 보급되기 전에는 먼저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그 원리와 방법을 이해한 후에 가르치셔야 합니다. 메타보카를 공부하면 자연히 그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9단은 물론 19단까지의 시나리오를 모두 만들었는데 여기에서는 7단의 시나리오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19단까지의 시나리오가 필요하신 분은 개인적으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또 오리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사업화할 역량과 관심이 있는 교육청, 학교, 학원, 출판사나 개인 투자자 분들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먼저 1부터 19까지의 숫자들의 캐릭터는 일단 다음과 같이 정하였습니다. 아직 그림으로 표현하지는 못했습니다. 각자 재미있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1 : 일(꾼)

2 : 이(무기)

3 : 삼(손)

4 : 사(자)

5 : 오(리)

6 : 육(군)

7 : 칠(면조)

8 : 팔(보채)

9 ; 구(미호)

10 : 십(자가)

11 : 11(번 축구선수, 젓가락)

12 : 시비(거는 사람)

13 : 십(만년 묵은 산)삼

14 : 식사(하는 사람)

15 : 십오(야 보름밤)

16 : 십육(세 소녀)

17 : 십칠(세 소년)

18 : 18(기 무술인)

19 : 식구

 

    이 19개의 캐릭터들이 상호작용하는 시나리오를 만듭니다. 구구단과 십구단에 등장하는 숫자들을 발음이 비슷한 단어들로 바꾸어 이야기를 만들면 하나의 시나리오가 됩니다. 이 시나리오를 그림과 영상으로 만듭니다. 경쾌한 음악은 필수겠지요.

 

    아래에 7단을 예로 들어 놓았습니다. 구구단에는 약식의 시나리오도 있는데 여기서는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정식의 시나리오만 소개합니다. 아직 시나리오에 불과하므로 ^^(즉 캐릭터와 시나리오에 그림과 영상과 음악으로 생명력을 불어넣기 전의 것이므로) 각자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상상해 보세요. 부모님의 상상력과 아이들의 상상력이 즐겁게 만나는 장소가 될 것입니다.

 

    상상을 즐기다 보면 어느새 구구단과 십구단이 머릿속에 쏙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린이들은 앞으로 커 가면서 처리해야 하는 수많은 숫자 과제들에 심상과 상상력을 불어넣는 방법을 저절로 익히게 됩니다. 몇 십 자리의 숫자도 두 세 번 보고 그대로 기억하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 7단의 시나리오(정식) -

* 먼저 전체를 읽고 상상해 본 후에 숫자 부분만 읽으면서 상상해 보세요. 이 짧은 이야기를 모두 연결시켜 하나의 시나리오가 만들어집니다.

캐릭터와 시나리오는 연구를 더 거쳐 계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약식은 7*9 = 63을 간단히친구(79)와 63빌딩에...’처럼 캐릭터를 사용하지 않고 표현하는 방식입니다. 약식은 구구단의 일부분에 있어서는 정식보다 기억효과가 나은 경우도 있는데, 19단 모두에 적용 가능하고 나눗셈의 이해에도 유용한 정식이 전체적으로는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약식은 정식의 그림과 영상에 '깍두기'식으로 ^^ 한 줄씩 표시가 될 겁니다.)

 

(면조와)   (무기가 함께)   식사(하다.)

         7                 2                          14                  

 

(면조와)   (손이)   이 일(을 하다.)

 7                3               21           

 

(면조를)   (자가)   이빨(로 물었다)

7                 4               28            

 

(면조 군은)   (리 양을)   사모(한다.)

7                      5                   35        

 

(면조와)   (군은)   사이(가 좋다.)

7                 6               42            

 

(면조와) (면조를) 사고 (또 사다.)

7               7                49            

 

(면조로 만든) (보채를) 오륙(도로 시키다.)

7                       8                56                 

 

(면조는) (미호와) 63(빌딩에서 논다.)

7                9              63                     

   

    창의력 캐릭터 구구단(메타구구단)으로 소중한 우리 아이들의 능력을 계발시켜 주세요. 창의력 캐릭터 구구단은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