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퇴출시킬 오리쌤의 <학습곡선>연구에 동참하실 연구자를 찾습니다 ^^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역사적 의의가 있는 위대한 연구이지만 무의미한 기계적 암기에 관한 연구이기 때문에 유의미 학습을 추구해야 하는 실제 학습상황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실제 학습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사실 <망각곡선>이 아니라 <학습곡선>에 대한 연구입니다. 즉 단위 시간에 이전보다 어느 정도나 더 효과적으로 공부(=기억)했는가 다시 말하면 이전보다 학습능력이 어느 정도나 향상되었는가를 연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억의 원리 중 하나로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란 것이 있습니다. 기억에 있어서 인출(retrieval)효율은 부호화(encoding)의 수준에 따라 결정된다는 원리입니다. <부호화 특수성의 원리>에 비추어 보더라도 망각곡선은 학습곡선에 따라 결정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망각곡선보다 학습곡선을 연구해야 실제 학습상황에 직접 도움이 되는 결론들을 이끌어 낼 수가 있다는 것이지요.
인지 및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대세인 현재,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인지전략이 적용된 학습곡선으로 대체되어야 마땅할 것입니다.
에빙하우스의 자료와 실험방법을 그대로 사용하여 학습의 <초보자>가 <전문가>가 되면서 어떻게 학습곡선과 망각곡선이 변화하는 지를 연구, 실험해 보려고 합니다.
오리쌤의 학습곡선 연구와 실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학습현장에서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을 학습 및 복습의 원리나 방법론으로 원용하는 불합리한 상황들이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실제 학습상황에 들어맞는 학습곡선을 참고하면서 학습자들이 자신들의 학습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심리학과 석박사 논문 연구주제를 찾고 있는 분들 중에 <오리쌤의 학습곡선>연구에 관심있는 분들은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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