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강의 공부 순서/1. 결합 지면강의

[1-1 강 : 매개법] 10배 학습법 - 왜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가

배움배움이 오리쌤 2007. 11. 14. 21:05

 

          메타보카 지면강의 제 1 - 1 강

 

{매개법} 10배 학습법 - 왜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가

 

1. 어휘 학습 전문가인 오리쌤의 의문

 

    어린 학생들이 여전히 “깜지” 또는 “빽빽이”를 쓰면서 무조건 암기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오리쌤은 속에서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왜 머리를 써서 기억하지 않는가? 생각해서 기억하는 10배 이상 더 효과적인 방법을 왜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것인가?

 

2. 기억의 원리와 방법

 

    현대 인지심리학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의 두뇌는 구별하기 쉬운 특유한 정보는 쉽게 기억하지만 혼동하기 쉬운 비슷한 정보들은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정보들 간에 간섭(=혼동)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지요. 특유성(또는 구별성 distinctiveness)과 간섭(interference)은 기억과 망각의 기본 원리입니다.

 

    그러므로 기억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정보들의 특유성을 최대로 확보하여 간섭을 최소화하는 기억방법을 써야 합니다. 그래서 기억전문가들은 (주로 좌뇌에서 처리되는 사고기호인) 언어와 (주로 우뇌에서 처리되는 사고기호인) 심상을 이용해서 기억해야할 정보들에 제각기 특유한 의미를 부여합니다. “언어와 심상을 통한 의미화”는 기억의 원론적 방법입니다.


3. 사고기억과 암기기억을 확실히 구분하자.

 

    기억의 원리인 특유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고력을 발휘할 수도 있고 무조건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오리쌤은 전자를 사고기억, 후자를 암기기억이라고 하여 개념상으로 확실히 구분합니다. 사고기억은 사고수준을 높이면 기억효과는 물론 기억능력 자체가 향상됩니다. 그러나 암기기억은 생각하지 않으므로 기억효과도 떨어지고 기억능력 자체도 향상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사고기억과 암기기억을 개념상으로 확실히 구분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암기”라는 무사고 학습영역을 "생각해서 공부하는" 영역으로 혁신시킬 수 있는 것이지요. 주입식 암기교육에서 주도적 사고교육으로 한 걸음 발전하는 것입니다. 어휘를 사고기억하는 과정은 창의적 사고의 발상과정과 똑같습니다.


    주입식 암기교육 아래에서 탁월한 기억력은 학생들이 가장 소망하는 학습능력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 기억력은 주입식 암기교육이 아닌 주도적 사고교육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비약적으로 향상되니 참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4. 단어 학습법은 공부의 기본기이다.

 

    단어의 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매개법(변환결합법)을 훈련하면 족하지만, 문장의 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해와 기억, 재구성과 표현의 영역까지 훈련해야 합니다. 문장의 훈련을 요즘 말로는 “논술”이라고 할 수 있지요. 단어에서는 심상과 상상적 사고가, 문장(논술)에는 언어와 논리적 사고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교 공부는 거의 모두 교과서 즉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문장은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단어의 기억력을 향상시키면 문장의 기억력 즉 학교 공부의 학습능력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조건이 비슷하다면 단어와 문장의 기억능력이 월등한 학습자가 그렇지 못한 (암기 기억하는) 학습자보다 당연히 훨씬 더 효과적으로 학습하게 되지요. 단어정보 처리방법은 모든 학습방법의 기본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훈련된 전문가의 어휘 학습능력은 어느 정도나 될까?

 

    특별한 재능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평범한 일반인을 기준으로 메타보카를 통한 훈련을 거치면 (단어정보의 성질, 학습량과 시간, 검사방법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훈련받지 않은 경우보다 “시간 당” 적으면 5배, 많으면 10배 정도 향상된다고 보면 무난합니다. 이렇게 편차가 큰 이유는 훈련에 따라 그리고 기반을 어느 수준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사고수준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학습량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그 차이는 더 심해져서 전체적으로는 10배 "그 이상"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메타보카는 당연히 10배 이상을 목표로 합니다.


    오리쌤은 대학시절에 3천여 개의 고급어휘가 수록된 Vocabulary 33000을 하루 2시간 반 정도 공부하여 1달 반 만에 마스터했습니다(단 이 때의 '마스터'란 필답고사에서 정확히 정답을 고를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말하고 쓰기에서 고난이도의 어휘를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 것은 또 다른 영역입니다.) 하루 대여섯 시간씩 투자했다면 3주 만에 끝낼 수도 있었을 겁니다. 그러나 사고기억의 방법을 모르고 암기기억에만 매달리는 학생들은 Vocabulary 33000을 몇 년씩 공부해도 머릿속에 확실히 집어넣지 못합니다.

 

교육의 개념

                        

기억의 개념

                        

  방법

                        

                     효과상의 차이

                                                                  

주입식 암기교육

   암기기억

무조건 반복

* 사고기억이 암기기억보다 시간당 3 ~ 10 배, 전체적으로는 10배 이상 효과적

* 사고기억은 사고방법을 체득하면서 단어 기억력 자체가 3배 ~ 10배 이상 향상됨.

주도적 사고교육

   사고기억

사고력의 계발과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