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강의 공부 순서/1. 결합 지면강의

[5 강 : 기초훈련 2] 다수결합방식 - 1 vs 17도 두렵지 않다

배움배움이 오리쌤 2007. 12. 5. 06:51

메타보카 이론 지면강의 제 5강

 

{기초훈련 2} 다수 결합방식 - 1 vs 17도 두렵지 않다.

 

1. 대량의 정보도 문제없이 처리한다.

 

    기억해야 할 정보들이 많을 때는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까요? 다수의 정보를 처리하는 다수 결합방식으로는 기본적으로 연쇄결합, 모둠(군집)결합, 기반결합의 세 가지 결합방식이 있습니다.(흔히 기억해야 할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외우는 "머릿글자법 또는 두문자법" - first letter method -을 많이 쓰는데... 한 마디로 안습입니다. 아주 예외적인 경우에 효과적인 경우도 있습니다만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수결합방식을 훈련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의 도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연쇄결합이란 정보들을 사슬처럼 이어서 결합시키는 방법입니다. 모둠(군집)집결합이란 정보들을 전체적으로 서로 어울리게끔 배치하여 결합시키는 방법이고, 기반결합이란 기억저장장치인 기반을 미리 마련하고 그 공간적 위치를 적절히 나누어 결합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기본적인 세 가지 유형을 자유롭게 섞어 쓰는 방식을 자유 결합방식이라고도 합니다. 실제로 대량의 정보를 결합하다 보면 자유결합방식으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유형을 잘 알면 자연히 자유결합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기본 유형을 좀 더 알아봅시다.

 

2. 3가지 다수결합방식

 

아래에 10개의 제 1정보가 있습니다. 이 10개의 단어들을 3가지 종류의 다수결합방식에 따라 처리하면 각각 다음과 같이 됩니다.

물컵

횃불

강아지

양동이

선인장

TV

고추장

나비

역기

무당벌레

 

1) 연쇄(사슬) 결합방식

    정보들을 사슬처럼 순서대로 이어서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시장에 가면 ~도 있고”하면서 추임새를 넣으면 상대방이 이 말을 받아서 “시장에 가면 ~도 있고 ~도 있고”하면서 물건의 이름을 덧붙여 나가는 게임이 있지요. 기억력을 겨루는 게임인데 연쇄 결합방식을 사용하면 절대 지지 않습니다. 상대방도 연쇄 결합방식을 알고 있다면 어떻게 되냐고요? 먼저 지치는 사람이 지는 겁니다. ㅎㅎ

 

    제시된 10단어를 예로 들면 “물컵 속에서도 횃불이 타오른다. 강아지가 횃불을 물고 가다 양동이에 엉덩이가 끼었다. 양동이에 선인장이 박힌다. 선인장에 TV가 있다. TV에서 고추장이 흘러나온다. 나비가 고추장을 먹고 힘이 불끈 역기를 든다. 무당벌레가 역기 위에 앉자....”와 같이 사슬처럼 이어서 그림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2) 모둠(군집) 결합방식

    10가지 형상들로 (논리적으로든 상상적으로든) 서로 어우러져 있는 하나의 모둠 장면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아래 그림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3) 기반(기억저장장치) 결합방식

    기억저장장치인 기반을 미리 만듭니다. 기반을 만드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강아지를 기억저장장치로 만들었습니다. 기반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기반에 대해서는 총론 마지막 강의인 16강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매개법-변환결합법-의 고수가 되고 또 초대용량의 기반을 사용할 줄 알게 되면 멘탈노트의 초보과정에 들어서게 됩니다.)

 

    강아지를 기반으로 만들어 아래 그림처럼 9개의 결합점을 획정하고 그 곳에 나머지 9개의 단어 정보를 결합시킵니다. 그림 그리기가 어려워 획정한 결합점에 단어를  배정만 했습니다. 그 곳에 "귓속에 물컵이 박혀있다.", "눈이 횃불처럼 이글거린다.", ... "엉덩이에 역기가 꽂혀 있다.", "무당벌레가 뒷발을 물었다" 등등으로 결합시킵니다.

 

 

4) 메타보카에서의 자연스러운 훈련과 숙달

    앞서도 수차례 언급했지만 메타보카의 탁월한 점은 세계최고의 어휘학습 방법론이 적용된 영어어휘를 가장 효율적으로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그 방법론을 체득하게 되고 그 결과 사고기억능력이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다수 결합방식은 영어 어휘에서는 다의어를 처리할 때 쓰이며 각론 부분인 17강부터는 다른 과목으로 활용범위를 넓히고 단계적으로 수준을 높여가며 완전히 자동화될 때까지 훈련하게 될 것입니다.

 

    영어 단어 “apprehend”는 “이해하다, 염려하다, 체포하다”의 주요한 3가지 뜻이 있습니다. 각자 연쇄, 군집, 기반결합방식으로 결합해보세요. 동영상 강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3가지 결합방식의 비교

 

    위에서 10개의 제 1 정보 단어들을 세 가지 다수결합방식으로 처리해 보았는데 그 각각의 특성을 아시겠습니까? 연쇄, 군집, 기반 결합방식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수 결합방식

특성(정보의 양, 결합과 재생에서의 장점, 단점)

연쇄 결합

결합 속도가 가장 빠른 장점이 있지만 중간에 사슬이 끊어지면 뒤의 것을 모두 잃어버릴 염려가 있어 소수의 정보를 처리하는 데 유용함.

결합된 정보의 수가 많으면 재생(검색)에 있어서 대단히 불리함. 순서적 검색 가능. 순번적 검색 속도 느림. 공간적, 체계적 검색 힘듦.

군집 결합

결합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 전달할 때는 가장 적절한 장점이 있슴. 그러나 전체적으로 서로 어우러지는 그림을 만들어 내야 하므로 좀 더 생각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음.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연쇄결합보다는 상대적으로 더 많지만 기반결합보다는 적음.

재생(검색)에 있어서는 순서적, 순번적 검색 용이함. 설정에 따라서는 공간적, 체계적 검색도 가능함.

기반 결합

미리 기반을 만들어야 하는 부담이 있음.

그러나 미리 기반을 만들어 놓기만 하면 가장 훌륭한 방식임. 연쇄결합이나 군집결합의 약점이 없음. 즉 중간에 사슬이 끊어지는 것을 걱정할 필요도 없고 불필요하게 많은 생각을 할 필요도 없음. 기반만 마련되면 정보의 양에 관계없이 많은 정보도 쉽게 처리됨.

공간적 위치에 따라 순서적, 순번적으로 결합되므로 자연스럽게 순서적 검색 가능. 순번적, 공간적, 체계적 검색이 가장 용이함.

 

4. 가장 효과적인 것은 기반 결합방식이다.

 

    초등학교서부터 대학까지 기억해야 할 지식과 정보의 양은 엄청납니다. 다수결합방식에 익숙해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면 세 가지 다수결합방식 중에서 실제 학습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방식은 무엇일까요? 바로 기반결합방식입니다. 기반결합방식은 기반을 미리 마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연쇄결합이나 모둠결합의 단점을 상쇄하고 장점을 능가하는 대단한 장점이 있습니다.

 

    간혹 TV에 나와서 (모르는 사람들이 보기에는) 경이적인 기억력을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대부분 기반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주로 변환이 필요없는 1, 2정보들을 기억합니다. 메타보카를 공부하면 누구나 그런 정도는 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학습상황에서 처리해야 할 정보들은 대부분 변환의 사고과정이 필요합니다.

 

    이것으로 5강을 마치고 제 6강 "마이다스의 손”이라 불리는 변환으로 넘어갑니다. 영어 단어와 같은 제 3정보는 단어의 발음을 변환하지 못하면 결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제 학습상황에서 공부해야 할 정보들도 대부분 변환의 사고과정이 필요합니다. 결국 매개법(변환결합법)의 고수는 변환의 고수입니다.

 

    이제 진정한 고수의 길로 들어가 봅시다. 그 첫 걸음은 "마이다스의 손"이라 불리는 "변환"입니다.